흡연과 금연

의사들이 자꾸 금연을 권하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요? 우선 흡연의 즐거움에 비해서 그 위험성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사실 흡연의 즐거움은 진정한 즐거움이 아닙니다. 마약이나 습관성 약품 중독과 같은 니코틴 중독의 증상입니다. 그것을 본인이 모르고 있을 뿐이지요.

다음으로는 흡연이 워낙 여러 가지 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병든 후에 치료하는 것도 의사의 일이지만 병이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 역시 의사의 의무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담배 때문에 생기는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금연을 권하는 것입니다.

담배가 건강에 해로운 이유

담배에는 4,000종 이상의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 암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발암물질로 확인된 것만 해도 43종에 이릅니다. 그리고 니코틴과 일산화탄소는 동맥경화와 이로 인한 심장병, 뇌졸중을 일으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악성종양): 폐암,후두암,구강암,식도암,췌장암,방광암,신장암,위암,자궁경부암,백혈병,간암

호흡기 질환: 만성 기관지염,폐기종,기관지 천식,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에 잘 걸림,폐렴에 잘 걸림

위장관 질환: 소화성 궤양,위궤양,십이지장궤양,식도역류

생식기능: 생식능력 저하,조산,저체중아 출산,자연유산,태반조기박리,조기파수,주산기 사망율 증가

심혈관질환:동맥경화증,뇌혈관질환,뇌경색,뇌출혈,관상동맥질환,협심증,심근경색증,대동맥류,말초 혈관질환

기타: 조기폐경, 골다공증, 백내장, 주름살 증가, 다른 약물의 효과에 대한 영향, 동맥경화증, 그레이브 스병(갑상선 질환의 한가지), 수면장애

니코틴은 몸안에 축적되는가?

니코틴은 중금속과 같이 체내에 계속 축적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까 해독이 되는 셈이지요. 그러나 담배가 건강에 해로운 것은 니코틴만의 영향이 아닙니다. 타르의 여러 성분중에는 중금속도 여러 가지 포함되어 있어 체내에 축적될 수 있고 담배가 탈 때 나오는 일산화탄소도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담배연기에 포함되어 있는 니코틴과 일산화탄소, 그리고 많은 발암물질이 몸안에 축적되지는 않지만 그 효과는 장기적으로 남아있어 담배를 끊더라도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을 해치지 않는 담배의 양은 어느 정도인가?

담배가 여러 가지 병을 일으킨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어느 정도까지는 '절대 안전'하고 어느 정도부터는 위험하다고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어떤 조사에 의하면 하루에 담배를 1개피 - 9개피 피우는 사람의 경우에도 담배를 전혀 피우지 않는 사람보다 폐암이 생길 위험성이 5.5배 높다고 합니다. 만약 누가 '절대 안전'한 담배의 양을 물으신다면 저는 '전혀 피우지 않는 것'이라고 답해드릴 것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모두 병이 걸리는가?

담배를 피운다고 모두 병이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담배와 폐암의 관계가 자세히 알려져 있지만 담배를 조금 피우고도 폐암에 걸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담배를 아주 많이 피우고서도 폐암에 걸리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왜 이러한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발암물질에 대한 개인의 감수성의 차이가 아닌가 짐작하고 있습니다.

흡연과 폐암

담배가 폐암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은 확실합니다. 전체 폐암 환자중 90%는 흡연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흡연량에 따라 폐암의 발생이 증가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폐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보면 하루 1 - 9 개피를 피운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5.5배, 21 - 39 개피를 피운 사람은 17.4배의 폐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흡연은 주위의 비흡연자(수동흡연 또는 간접흡연)에게도 직접흡연에 못지 않은 위험이 되어 폐암의 원인이 됩니다.

담배를 오래 피울수록 폐암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즉 15세 이전에 흡연을 시작한 사람은 25세 이후에 흡연을 시작한 사람에 비해 4배, 비흡연자에 비해 16.8배까지 폐암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흡연이 폐에 미치는 영향

담배연기가 기관, 기관지, 모세기관지, 그리고 폐포에서 염증을 일으키고 면역을 나쁘게 하며 외부의 해로운 물질로 부터 몸을 보호하는 방어기전을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는 여러가지 폐질환이 생깁니다. 흡연 때문에 생기는 호흡기의 병은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기관지 천식 등이 있고 흡연은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과 폐렴에 잘 걸리게 합니다.

담배가 소화기에 미치는 영향

담배를 피우면 호흡기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니코틴을 포함한 여러 물질이 폐에서 흡수되어 온몸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의 하나가 소화기(입에서 항문에 이르는 식도, 위, 소장, 대장을 이렇게 부릅니다.)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소화기의 운동(아시지요? 과학시간에 배운 연동운동, 분절운동)에 영향을 미쳐서 구역질이 나거나 신물이 넘어올 수도 있고 위와 십이지장 궤양이 잘 생기고 위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담배를 피우면 소화성 궤양이 잘 생길 뿐 아니라 치료과정도 더뎌지고 궤양이 모두 나은 후에도 잘 재발합니다.

담배를 위로 피우지 않는데 왜 위에 영향을 미치느냐구요? 담배연기를 빨아들이면 그것이 폐에 들어가고 그곳에서 담배의 여러 성분이 피속에 흡수되어 온몸에서 작용을 나타내는 것이랍니다. 심지어는 담배의 여러 발암물질이 배설되는 콩팥과 방광의 암도 더 잘 생기지요.

빈 속에 담배를 피우면 위가 깍이는가?

빈속에 담배를 피울 때 뿐 아니라 음식을 먹은 후에 담배를 피워도 위장에 해를 줍니다. 아침에 눈뜨자 마자 식전에 담배 피우는 것이 소화기에 더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아침에 처음 피우는 담배에 대해서는 심혈관 계통과 신경계통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침에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대변을 볼 수 없는데

아침에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대변을 보지 못 한다는 분이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대변을 보지 못하시는 것은 니코틴이나 담배에 들어 있는 어떤 성분의 영향이 아닙니다. 일종의 조건반사(특정한 일에는 꼭 다른 특정한 일이 따르는 것)이거나 또는 일종의 조건형성(어떤 일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떤 특정한 일이 충족되어야 하는 것) 때문에 그러는 것입니다. 즉, 대변 을 보기 위해서는 꼭 담배를 피워야 한다는 그런 습관이 생긴 것입니다.

담배 디스를 피우면 정자가 움직이지 못한다는데

담배 This만 그러는 것이 아닙니다. 담배는 모두 정자의 운동능력을 감소시키며 남성의 성능력과 수정능력을 떨어뜨립니다. 물론 담배를 끊으면 그런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환각증상이 생기는가?

담배를 피우면 몽롱해지는 데 그것이 환각증상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몽롱해지는 것은 환각이 아닙니다. 그것은 흡연으로 인하여 뇌에 산소공급이 일시적으로 부족해 생기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의 영향으로 혈관이 오므라들어 뇌에 피흐름이 일시적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담배연기 속에는 이산화탄소와 일산화탄소가 많이 들어 있어 담배를 피우면 뇌에 산소의 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일시적으로 몽롱해지는 것입니다.

담배가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여자가 담배를 피우면 남자가 담배를 피울 때와 똑 같은 영향을 받습니다. 물론 여자가 담배를 피우더라도 임신 중에만 피우지 않으면 아기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임신 중에 담배를 피웠을 때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은 조산, 저체중아 출산, 자연유산, 태반조기박리, 조기파수, 주산기 사망율 증가 등이 있고 심지어는 태어난 후에 성장과 지능발달이 나빠지기도 합니다.

청소년이 담배를 피우면 키가 자라지 않는가?

임신중인 여자가 담배를 피우면 태어나는 아기가 체중이 조금 나가고 나중에 자라면서도 키와 체중이 작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가 담배를 피우는 청소년의 폐기능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부모를 둔 청소년보다 더 나쁘다는 것도 알려져 있습니다. 직접 담배를 피우는 청소년의 폐기능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청소년보다 더 나쁘다는 것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담배는 온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곳이 없으니 청소년이 담배를 피우면 키가 자라는데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은 쉽게 추측할 수 있지만 담배가 청소년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적접적인 연구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담배를 피우는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키가 더 작고 체중이 적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담배를 가끔 피우는 청소년보다는 담배를 자주 피우는 청소년이 더욱 그렇다고 합니다. 키가 크기 바라는 청소년이라면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담배를 끊는 법

담배는 물론 '딱' 끊어야 합니다. 담배를 서서히 줄여서 끊으려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런 방법은 실패하기 쉽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양이 줄어들면 니코틴 흡수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즉 하루에 30개피 피우던 사람이 하루 15개피로 줄이면 니코틴 흡수량은 절반이 되는 것이 아니고 30개피를 피울 때와 거의 비슷합니다. 30개피에서 5개피로 줄여야 니코틴 흡수량이 1/6이 아닌 1/2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담배를 서서히 줄이려 할 것이 아니라 단번에 '딱' 끊어야 합니다.

스스로의 힘만으로는 담배를 끊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스로 끊기 어려운 경우에는 금연학교와 같은 금연단체나 금연클리닉과 같은 금연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담배를 끊었을 때의 금단증상

담배는 술이나 마약과 마찬가지로 중독성 물질입니다. 중독성 물질의 특징 중에 하나가 끊으면 금단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담배를 끊으면 금단증상이 나타납니다. 즉 피속에 니코틴이 갑자기 없어지니 몸이 그것에 적응을 못하고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담배를 끊었을 때 나타나는 금단증상을 보면 불안하며 안절부절하거나 집중을 할 수 없고 공복감을 느끼며 담배를 찾게 되고 잠을 잘 이루지 하는 것이고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담배를 끊은 후 하루에서 이틀 사이에 가장 심하고 그후 서서히 나아져 한달 정도 지나면 완전히 없어집니다. 그렇지만 그후에도 여러 해 동안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되면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담배를 끊은 초기의 금단증상을 줄이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합니다만 니코틴 검이나 니코틴 패치를 사용하면 금단증상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담배를 끊으면 살찐다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담배를 계속 피우는 경우와 비교해보면 담배를 끊었을 때 살이 찔 가능성이 높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의 체중을 약 10년 동안 조사를 했더니 '중간에 담배를 끊은 사람'이 '담배를 계속 피우는 사람'에 비해 체중이 더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즉 담배를 끊은 지 10년 정도 된 사람은 담배를 계속 피운 사람보다 체중이 평균 2.3kg(2kg - 13kg)정도 더 많이 늘더라는 것입니다. 그중 체중이 9kg이상 늘어난 사람은 3.5%이었답니다.

이렇게 담배를 끊고 체중이 느는 이유는 담배를 피우는 동안 니코틴 때문에 증가했던 대사량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담배를 끊은 후에 식사량이 증가한데 있습니다. 그러므로 담배를 끊으시는 분께는 고열량의 식품을 피하고 운동량을 늘리시라고 권하는 것입니다.

어떤 여자분들은 체중이 늘까 봐서 담배를 끊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분들은 한가지만 알고 있는 것입니다. 담배를 끊어서 늘어나는 체중은 다른 방법으로 줄일 수 있지만 담배를 피우면 피부의 노화가 촉진되어 주름살이 빨리 생기는데 그것은 수술외의 다른 방법으로 없앨 수가 없습니다.

담배를 끊으면 폐암에 걸릴 위험성이 없어지는가?

담배를 피우다 끊으면 폐암등 암에 걸릴 가능성이 계속 담배를 피우는 사람보다 20% - 90% 줄어듭니다. 그렇지만 담배를 전혀 피우지 않았던 사람보다 10% - 80% 더 높습니다.

폐암의 위험성과는 대조적으로 동맥경화를 일으킬 위험성은 담배를 끊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전혀 피우지 않았던 사람과 같아집니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고린도전서 6장 19,20절--

홈으로JESUS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