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기 신부전증과 혈액투석

보고 싶은 곳을 누르세요

만성 혈액투석의 생리        만성 혈액투석의 처방

혈액투석중의 합병증        만성 혈액투석과 고혈압

혈액투석환자의 식이요법        식이요법 문답

혈액투석환자의 운동요법  대체요법 문답

혈액투석환자의 정신문제        신장이식

당뇨병성 신장병증        신성 골이영양증

만성 신부전증의 증상        만성 신부전증의 합병증과 치료

홈으로

혈액투석환자의 식이요법

신장은 노폐물과 과다한 수분을 배설하는 것이 주된 기능이며, 또한 칼슘과 인의 균형, 적혈구의 생성, 비타민 D의 활성화, 혈압과 산성도를 적당히 유지하는 기능을 도와준다. 이러한 기능의 심한 장애로 고혈압, 부종, 요독증이 온다. 요독증의 증상은 오심, 구토, 피로감, 허약감, 식욕부진, 의식혼미, 혼수 등이다. 이때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해야한다. 혈액투석치료는 계속적으로 노폐물이 제거되는 복막투석과 달라서 투석하는 시간에만 노폐물이 제거되므로 식이요법이 더욱 더 중요하다. 식이요법의 기본 원리는 단백질, 수분, 나트륨(Na), 칼륨(K)의 섭취를 제한하고, 열량섭취를 위해 당질과 지방을 충분히 공급하도록 하며 부족 되기 쉬운 비타민의 섭취다.

1)열량 - 고열량식 :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분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체중 1Kg당 35Kcal정도가 권장된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 너무 급격히 열량을 줄이면 체단백의 분해가 일어나 혈중 요소치가 높아지니, 필요한 열량에서 300-500Kcal정도만 줄여 서서히 조절하도록 한다.정상 체중보다 몸무게가 적은 경우라면 체중 1Kg당 40Kcal이상의 열량을 섭취한다. 열량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서는 당질(곡류, 설탕, 사탕, 꿀, 제리)과 지방(식물성 기름)이 많이 포함된 식품을 먹고, 단백질(육류, 생선, 우유, 계란, 콩)은 혈액이나 체세포를 만드는데 필요한 량을 섭취해야 한다. 열량이 부족하면 혈액이나 체세포를 만드는 단백질과 체세포가 연소해서 빈혈이 오거나 고K혈증, 고질소혈증이 와서 체중감소, 피로, 원기부족으로 생활이 곤란하게 된다.

2)단백질 - 저단백식 : 단백질 섭취는 하루에 체중 Ikg당 1-1.2g이 적당하다. 이중 반 이상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 내지 못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50%이상 들어 있는, 생물가가 높은 단백질(육류, 생선, 우유 등)을 먹도록 합니다. 투석 후 다음 투석 시까지 단백질 노페물을 최소량으로 하기 위해 단백질의 섭취량과 종류를 잘 조절해야 한다. 단백질은 완전 단백질불완전 단백질로 구분한다. 완전 단백질은 인체내에서 거의 완전히 사용되고 부산물이 남지 않는 동물성 단백질(고기, 우유, 생선, 달걀, 치즈 등)이다. 불완전 단백질은 식물성 단백질(야채, 과일, 빵, 곡류 등)로 인체내에서 완전히 사용되지 않아 동물성 단백질보다 더 많은 단백질 노폐물이 생성된다.

3)소디움(나트륨, Na) - 저염식 : 수분과 함께 체내에 축적되어 부종과 고혈압의 원인이 됨으로 보통 하루에 2 - 3gm(소금으로는 약 4 - 5gm)정도로 제한해야 한다.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할수록 갈증이 와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체중이 너무 많이 증가하여 고혈압, 부종이 오게되고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부전이 올 수 있다. 포타슘클로라이드(KCl)가 들어있는 소금대용식품도 섭취해서는 안된다.

***염분제한 식사의 요령:

(1) 염분이 들어 있는 양념이나 조미료를 피한다. 모든 반찬은 싱겁게 먹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음식의 간은 짠맛 대신에 신맛, 매운맛, 단맛을 이용한다. 즉 고추, 후추 마늘, 생강, 양파, 카레가루, 식초, 겨자, 와사비.
(2) 식물성 기름(식용유, 참기름 등)을 사용하여 튀기거나 볶아서 고소한 맛과 함께 열량을 보충한다.
(3) 같은 양의 염분이라도 식사하기 직전에 첨가하는 것이 짠맛을 더 느낄 수 있다. 조리할 때 염분을 될 수 있는 한 사용하지 말고 따로 양념을 만들어서 식사 때 든다.
(4) 먼저 싱겁게 하여 환자가 먹을 음식을 덜어낸 후, 식구들을 위하여 다시 간을 맞춘다.
(5) 화학조미료, 베이킹파우다, 소다, 인스턴트식품, 치즈, 버터, 절임류, 젓갈류, 통조림, 장아찌류는 사용하지 않는다.
(6) 좋아하는 음식 한가지만 간을 맞추어서 조리를 하고, 나머지 음식들에는 소금을 넣지 않는다

4) 포타슘(칼륨,K) : 신경과 근육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데 포타슘은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심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근육으로 혈청중의 포타슘의 농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심장에 큰 부담을 주므로 조심해야 한다. 포타슘은 주로 소변으로 배설되므로 소변량에 따라 포타슘의 섭취량을 조절한다. 혈청중의 K가 8 - 9 mEq/L가 되면 심장이 수축되어 멈추게 된다. 포타윰은 주로 육류, 야채류, 과일류, 우유류등 거의 대부분의 식품에 포함되어 있어 실제로는 제한이 어렵다. 보통 하루 섭취량은 2,000mg(2g)정도로 제한한다.

***포타슘을 적게 먹을 수 있는 방법:

(1) 푸른잎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줄인다.
(2) 포타슘은 수용성이므로 물에 오랫동안 담그거나, 삶거나, 데치면 식품에서 빠저나온다.
(3) 식물의 껍질이나 줄기에는 포타슘이 많으므로 껍질과 줄기를 제거하고 잎만을 사용한다.
(4) 식품을 충분한 량의 물(재료의 10배 정도)에 최소한 2시간 이상 담가둔다.
(5) 식품을 건저 따뜻한 물에 몇 번 행군다.
(6) 식품을 데칠 때는 충분한 물(재료의 5배정도)을 사용한다.
(7) 데처낸 물을 버리고 필요한 경우 다시 물을 넣어 조리한다.

포타슘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곡류군 : 잡곡, 콩종류, 콩제품 견과류, 은행, 잣, 밤 땅콩버터, 엿기름
   *어육류군 : 굴, 꽃게, 대합, 바지락, 재치조개, 전복, 대하새우, 성게알, 명란젓, 대구, 동태, 병어, 붕어, 아나고,아구, 건어육류, 미더덕, 해파리
   *우유군 : 우유, 치즈, 유제 품(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등) 두유
   *채소군 : 감자, 고구마, 고수, 고춧잎, 근대, 냉이, 두릅,마, 무청, 미역, 부추,부로커리, 비름, 산채, 시금치, 쑥, 쑥갓, 연근, 열무, 옥수수, 수수, 죽순, 케일, 파래, 홍무(비트)
   *과일군 : 메론(머스크, 화잇, 파파야),바나나, 살구, 키위, 석류, 오렌지, 오렌지쥬스, 황도복숭아, 천도복숭아, 건포도, 곶감, 건과일
   *기타 : 커피, 쵸코렛, 코코아, 핫쵸코렛, 저염소금, 저염간장, 된장, 청국장, 포테토칩, 흑설탕

5) 칼슘과 인(Ca & P): 칼슘농도는 정상인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 그러므로 칼슘을 꼭 먹어야 합니다. 인은 저단백식이요법을 시행하면 제대로 조절이 될 수 있으나, 정상적인 상태보다 높은 경우에는 인결합제로 작용하는 암포젤이나 탄산칼슘을 복용한다. 이때 복용하는 탄산칼슘은 식사와 함께 먹어야 인결합제로서의 작용을 한다. 칼슘과 인은 함께 뼈의 형성을 도와주며, 신경과 근육이 제대로 작용하게 한다. 신기능장애가 오면 혈액중 칼슘의 양은 떨어지고 인은 많아 진다. 이때 인체는 뼈로부터 칼슘을 섭취함으로 혈액중 칼슘을 정상화하려고 한다. 이렇게 되면 뼈가 약해진다.

***인이 많은 식품: 식품 100g당.

*300 - 400 mg : 보리, 밀, 수수, 오트밀, 땅콩버터, 소간, 소혀, 바지락장조림, 복어, 조개젓
*400 - 500 mg : 빈대떡가루, 튀김가루, 녹두, 대두, 팥, 알몬드, 로스햄, 새우, 고등어, 멸치젓, 청어
*500 - 600 mg : 옥수수, 깨, 소뇌, 북어, 코코아
*600 - 900 mg : 돼지간, 난황, 생멸치, 뱅어포, 은어, 쥐치포, 분유, 치즈, 참다랭이, 겨자
*1000 -1300mg : 엿기름, 해바라기씨, 호박씨, 양미리말린 것, 조갯살말린것, 이스트

인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우유 제품 : 우유, 아이스크림,요구르트, 우유로 만든 음식, 치즈
   *채소 및 과일:말린과일, 옥수수, 산채, 양송이
   *음료수 및 기호식품:코코아, 콜라, 쵸코렛, 견과류, 연씨, 호박씨, 로얄제리, 당밀, 땅콩버터, 해바라기씨
   *곡 류 : 현미, 잡곡, 밀기울, 오트밀, 깨, 깻묵, 엿기름, 메밀국수, 메밀묵, 녹두묵, 튀김가루, 빈대떡, 빈대떡가루
   *어육류 : 간, 뇌, 참새, 메뚜기, 산토끼, 생멸치, 복어, 낙지, 붕어, 아구, 빙어, 양미리, 연어알, 건어패류, 아가미젖, 멸치젓, 노래미, 맛살, 재치조개, 아나고, 생선통조림, 난황

6) 수분 : 혈액투석을 하면 소변량이 감소되는데 소변량보다 많은 물을 마시면 체중이 증가하고 심장기능에 영향을 주며, 고혈압, 호흡곤란, 정신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수분섭취량은 수분의 소비량 + 배설량과 동일해야 한다. 수분이 하루 300 - 500cc정도 호흡이나 땀으로 자기가 느끼지 못하게 소실됨으로, 수분섭취량은 소변량보다 300 - 500cc정도 더 섭취할 수 있다. 상온에서 녹는 것은 전부 수분에 속한다(아이스크림, 얼음). 수분이 많은 과일(수박), 우유, 모든 음료수와 국종류, 조리할 때 사용하는 물은 전부 수분에 포함시켜야 한다. 하루 체중이 0.5kg정도 증가하도록 조절하여 물을 마신다. 투석과 투석사이의 체중증가는 2 - 2.5kg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환자의 소변량에 따라 다소 다르나 1일 1000cc 내외로 지시하는 것이 보통이다. 소변을 거의 못볼 경우 물을 하루 600 - 700cc 섭취할 수 있으며 소변량에 따라 증가한다.

* 주 2회 투석 : 소변량 + 200cc + 400cc
* 주 3회 투석 : 소변량 + 500cc + 400cc

**물을 덜 먹기 위한 방법**

1.아침에 눈금 있는 병에 하루 허용량 만큼의 물을 담아놓고, 음료를 마실 때마다 먹는 양 만큼씩 따라버리면 먹은 양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2.냉장고 문에 종이 한 장을 붙여 물을 마실 때마다 적는다.
3.음료를 마실 때에는 항상 같은 컵에 따라서 빨대를 이용하여 천천히 마시도록 한다.
4.갈증이 날 때는 얼음을 서서히 녹여먹고, 입만 축인 후 다시 뱉는 것도 좋은 방법.
5.소디움이나 소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피한다.
6.식사와 식사사이에 허락된 차가운 과일을 든다.
7.건조한 입을 축이기 위하여잘게 썬 레몬조각을 사용한다.
8.약을 먹을 때는 식사할 때 마시는 음료를 이용하거나, 물보다 허용된 음료(우유 등),복용해야 될 액체로 된 약물 등을 이용한다.
9.투석 후 다음 투석 때까지 마시는물의 양(1일 약 0.5-IL)을 정하여 그것을 지킨다. 얼음덩어리도 수분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각자가 복용하는 일정 크기의 얼음덩어리를 물로 환산하여 알고 있는게 좋다.
10.갈증을 해소하기 위하여껌을 씹거나 캔디를 먹을 수도 있다.
11.상온에서 액체상태인 것은 전부 수분에 속한다.
12.환절기나 겨울에는 갈증을 예방하기 위해습기나 습도를 높이는 게 좋다.가습기를 틀어 놓거나 물수건, 물냄비 등을 라디에이터나 난로 위에 올려 논다.
13.부엌같이 쉽게 물을 마실 수 있는 장소는 가급적 가지 않도록 한다.

7)수용성 비타민 : 비타민과 무기질은 몸의 조절 작용에 필요하다. 수용성 비타민은 투석치료로 제거되므로 꼭 보충하여야 한다. 특히 엽산의 공급은 필수적이다. 그래서 엽산을 비롯한 비타민을 복용해야 한다.

   *B1티아민 -- 배아, 쌀겨, 효모, 보리, 콩, 돼지고기, 쇠고기, 간, 난황
   *B2리보플라빈 -- 간, 달걀, 치즈, 우유, 어육,조개류
   *니코틴산 나이아신  --  간, 땅콩, 표고버섯, 정어리, 가다랭이
   *B6피리독신   -- 쌀겨, 효모, 난황, 간, 옥수수, 어육
   *B12코발라민 -- 간, 굴
   *엽산 --  간, 효모, 난황, 우유
   *판토텐산 --  간, 고기, 어육, 우유,분유
   *C아스코르브산 -- 녹색채소, 감굴류, 딸기, 녹차

8)철분 : 식사제한과 투석중의 혈액 손실로 철분이 부족 해진다.

9) 자유롭게 먹어도 좋은 식품 :
   -열량을 높이는 식품 --꿀, 사탕, 흰설탕, 젤리, 식용유, 시럽, 엿, 조청, 저단백 밀가루 등
   -맛을 내는 식품 --고추가루, 후추가루, 카레가루, 식초, 바닐라,겨자 등

10)제한해야할 식품 : 화학조미료, 베이킹 파우더, 쵸코렛, 코코아,황설탕, 흑설탕, 오렌지쥬스, 인스턴트커피, 토마토케첩 등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
사람에게는 칭찬을 받느니라
-로마서 14장 17,18절-

처음으로|| 홈으로